EOSCommunity.org Forums

[freeos] (구)프리오스 방을 떠나 (신)프리오스로 이전하게 된 배경

대한민국 이오스 홀더 커뮤니티 프리오스 채널 신규 개설과 관련된 저의 생각 정리 부분입니다.

프리오스 채널 바로가기 : Telegram: Contact @FREEOSKR

<2022.1.7(금) (구)프리오스 방과 현재 프리오스 방의 이전 관련 제 생각정리>

:hugs:안녕하세요. 이오스의 가치 상승을 최우선 목표로 익명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하고 있는 레빗입니다. 이오스의 가치는 가격 뿐만 아니라 브랜드네임, 그리고 이오스 홀더 및 관련 커뮤니티의 평판 등 다양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저는 생각의 차이와 다름을 존중하며, 다양한 의견이 공존할 수 있는 소통을 원합니다. 제가 생각한 모든 글은 특정인/집단/커뮤니티/홀더 를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 또한 사람이기에 제 글에서 그러한 부분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러한 경우 알려주시면 언제든지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수정하겠습니다. 저도 생각/의견이 잘못 되거나 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코드가 아닌 코드의 의도가 법”이라는 문구를 기억하며, 제 생각/의견의 의도(이오스 가치 상승)를 파악해서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pray:

(구)프리오스 방은 소유주의 부재로 인해 관리자의 추가 임명을 포함한 방관리의 어려움이 존재했습니다. 관리자권한의 추가는 남아있던 모든 관리자에게 있지 않아 보였습니다. (틀린 부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또한, 그럴일은 없겠지만 방 소유주 분께서 활동을 오랜기간 안하셔서, 방이 폭파될 수 있는 위험도 있었고 향후 방 소유주분께서 어떠한 사유로 방의 소유권을 주장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예방하고자 새로운 방으로 이전 하자는 투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전의 찬성이 더 많아서 이전을 결정하고 (구)프리오스로 부터 새로운 방을 만들어 이전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채팅을 금지하여 더이상 기존 (구)프리오스 방의 관리에 대한 포인트를 줄였고, 필요시 과거 대화내용을 검색할 수 있도록 관리자 한분을 남겨두는 방식으로 이전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채팅금지를 진행할 것이고 방을 이전해야 한다고 명확하게 공지되지 못한점은 분명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커뮤니티라는 측면에서 (구)프리오스와 이곳 프리오스는 다를게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는 관리가 필요한 조직이고 관리되지 않으면 그곳은 기존 (구)프리오스의 안좋았던 부분이 다시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개인에대한 도를 넘어선 비난 비판 비방 인신공격을 포함한 안좋은 사진 투척, 욕설 난무 등)

따라서 채팅금지라는 키워드가 강력한 조치로 보여질수 있고 이를 다수결에 따라 정하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기존 투표가 새로운 방 개설에 대한 투표가 아닌 방 이전에 대한 투표였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새로운 방 개설을 위한 투표였다면 궂이 투표로 진행하지 않고 방을 새로 개설하고 지속적으로 홍보하면 되는 부분이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방 이전은 앞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소유자 부재로인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로 (구)프리오스에서 소유자를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면 궂이 투표까지 가지도 않았고 이렇게 이전을 하지도 않았겠지요.

이전과정에서 채팅금지에 관한 분이 명확하게 공지가 안된 점은 저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충분히 (구)프리오스 처럼 기술적인 부분을 모르더라도 자유롭게 민주적으로 대화할 수 있기네 저는 그것이 큰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